악기TIP

악기TIP

게시판 상세
SUBJECT 차임,글로켄슈필,크로탈래스 음정이 불안하다구요??
WRITER 관리자 (ip:)  
POINT 3점

RECOM     추천하기

READ 2031

DATE 2010-08-09 11:57:01

차임,글로켄,크로탈레스의 음정이 이상하다구요??

악보에 기보되어 있는 음 예를 들어 가온다에서 5도위의 G- 챠임옥타브중 중앙부에 위치하는 차임을 말렛으로 치면 연주자가 듣는 기본음외에 적어도 5개의 주요음이 같이 납니다.

1. 낮은 음자리표 가장밑줄 바로아래G
2. 가온다 바로아래 B
3. 연주음 G
4. 단3도위의 Bb
5. 연주음 옥타브위 G
6. 5번음의 5도위 D

일반적으로 연주자들이 듣는 음은 적색의 3,4번 음이고 악기제조사는 6개의 음을 종합한 수치를 가지고 판단을 합니다. 연주음이 정확히 조율되어 있어도 다른 음중 1,5번음이 낮으면 음정자체가 낮은 것으로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1번음을 기준으로 튜닝을 하는데 Musser 얇은 관은 A=444Hz가 3번음으로 나오고 1번음은 440Hz 으로 나옵니다. 그래서 합주를 하게 되면 지휘자와 동료연주자들이 챠임이 튜닝불량이라고 하는것입니다. 같은 챠임을 무대에서 치고 객석에서 들어보면 처음 어택 3번음후 바로 1번음이 들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이 찌그러져서 맥놀이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외에는 관을 자르거나 하는 방법은 1,2,3,4,5번의 관계를 망가뜨려서 연주자들은 좋다고 느끼고 객석에서는 안 맞는(음정이 아니라 음색이 이상하다고 느껴지게 되는 )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1-5번음의 관계는 제조사에서 재질과 설계에 따라 다르지만, 오랜 경험을 가진 제조사들이 이렇게 만드는 것은 다 이유가 있어서입니다.
챠임,글로켄,크로탈은 각 Partial을 개별적으로 조율할수 있는 마림바나 비브라폰과 달라서 Partal이 서로 유동적으로 움직입니다. 1번이 움직이면 3번도 움직임으로 3번만 따로 움직이는것은 물리학적으로 불가능(?)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세기 최고의 건반악기 제조사였던 Deagan에서 이것에 도전하여 어렵게 성공한 사례가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방법으로 만들지 않는 것은 전래의 방법(우리가 현재 쓰고 있는 악기)의 악기와 새 악기를 같은 장소에서 치기 전까지 모두가 “뭐가 다른거야?”할 정도로 차이를 못느꼈기 때문입니다.
아주 조율이 잘된 70년 정도된 Deagan 악기들 이외 챠임,글로켄슈필,크로탈등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Full Tutti 합주에선 전혀 이상한 점을느낄 수 없고 특히 객석에서는 정상적인 소리로 들립니다.
챠임을 만드는 제작가의 입장에서 Michael Udow, Bob Becker,Gary Kvistad, 등의 해외 연주자와 대화하면서 들을 첫 번째 소리는 “You can't tune the chime!"

간단히 요약 하자면 차임..글로켄슈필..크로탈레스등은 그 음이 튜닝되어 있는것이 아니라 그 음처럼 들리게 튜닝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의 악기가 정말 하자가 있는지 알고 싶다면 모든 배음을 동시에 잴 수 있는 특수한 튜너기를 가지고 가서 측정해 드릴 수도 있습니다.
-부천 필하모닉 이규봉-
FILE 차임음정.hwp
PASSWORD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PASSWORD  

/ byte

PASSWORD     확인   취소

댓글 입력

WRITER PASSWORD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 대소문자 구분 )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INSTAGRAM @ ADVANCED_PANDA